• > 재활치료센터 > 소아재활치료 > 소아작업치료
  • 소아작업치료

    작업치료(Occupational Therapy)는 발달상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운동, 인지 등의 발달연령대에 요구되는 과제를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아동의 전반적 발달을 향상시키는 치료입니다.
    소아작업치료실에서는 이러한 발달 영역들에 기초를 두고 아동의 상지기능과 전반적인 운동발달, 시º지각 및 인지영역, 감각정보처리능력, 일상생활 수행수준, 섭식장애에 대한 다양한 검사를 통해 아동의 발달수준을 평가하여 이를 바탕으로 목표를 세워 아동에게 맞는 개별적인 발달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

    작업치료 대상자

    뇌성마비 및 발달지연
    학습장애 및 주의력결핍/과잉행동장애
    정신지체
    발달장애(자폐, 레트증후군 등)
    염색체/유전인자 이상 장애
    신경계 및 근골격계 질환
    기타 뇌손상 및 척수손상

    작업치료 내용

    일상생활동작훈련치료(Acticities of Daily Living Training)
    먹기, 꾸미기, 옷 입고 벗기, 씻기 등의 자조기술 훈련과, 소대변 관리 ,화장실 사용하기, 이동하기, 계단 오르기, 사회인지 등 현재 아동이 자신의 연령에 따라 적절힌 신변처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.
    연하장애 재활치료(Rehabilitation Dysphagia Therapy)
    뇌손상 등으로 입술과 혀를 자신의 의지로 조절할 수 없어, 침을 많이 흘리거나, 씹지 못하는 아이, 삼키지 못하는 아이, 구강이 예민해서 아무것도 먹지 못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임상적인 관찰과 평가를 토대로 적절한 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.
    감각통합치료(Sensory Integration Therapy)
    감각통합치료는 주로 세 가지 기본적인 감각, 즉 촉각(tactile),전정감각(vestibular)및 고유수용감각(proprioception)에 초점을 맞추어 여러 가지 움직임을 통하여 감각 자극을 입력의 기회를 제공하고, 적응 반응(적절히 반응)을 유도하여 감각자극을 처리하고 적절히 억제하고 조절하고 통합하는 중추신경계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.

    이 치료의 목적은 특별한 기능훈련이 아니라, 기능을 옯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능력을 발달시켜 이전보다 신경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조직화되기 때문에 복잡한 감각정보를 자동적으로 처리하고 운동 협응 능력을 증가시키고, 심리적인 안정감을 제공하고 자신감을 주며, 학습과 언어발달,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 입니다.
    가정에서 할 수 있는 sensory diet program과 감각방어 아이들을 위한 Wilvbarger protocol과 구강 protocol을 수행하고 부모교육을 실시합니다.
    ※대상아동
    발달지연,학습장애 및 주의력결핍/ 과잉행동장애, 정신지체, 발달장애(자폐, 레트증후군 등), 감각방어 , 양측 협응장애, 실행장애
    전산화인지치료(Computer-assisted Cognitive Rehabilitation Therapy)
    아동의 인지기능 장애 정도에 따라 다양한 인지영역을 선택적으로 훈련할 수 있으며 훈련과정을 기록하여 환자의 인지기능 능력 향상정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, 전산화된 도구로 환자에게 최적의 난이도를 제공하여 치료과정에 있어 보다 효과적인 동기를 부여합니다.
    ※대상아동
    뇌손상 아동, 발달지연 및 인지 장애 아동
    그룹치료(Group Therapy)
    낮병동과 입원병동 아동들에게 1:1 치료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또래친구들과 함께 치료하는 것으로 놀이 및 사회성, 감각 및 운동, 인지 및 언어 영역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.
    강제유도운동치료(Constraint Induced Movement Therapy)
    미국 심리학자 Edward Taub 박사에 의해 명명된 것으로 건측 상지의 제한시간을 하루 5시간으로 하고, 1 ~2시간 동안 집중적인 환측상지 사용훈련을 통해 손상 상지의 사용을 유도하는 재활프로그램입니다.

    편마비의 경우 건측에 과도한 의존으로 인한 과사용 증후군(overuse syndrome)을 방지하고, 치료실과 실제 생활의 다리 역할을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.